차량이 침수되었을 때 최대한 빨리 조치해야 하는 사항들이 있습니다. 아직 폭우가 끝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분의 차량이 조금이라도 침수가 되었거나 폭우 피해로부터 벗어나려면 어떻해야 하는지 아래 내용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목 차


침수지대를 지나가야 할 경우

폭우가 내리는 상황에서 운전 중일 때 어쩔 수 없이 침수지대를 지나야 할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.

 

어쩔 수 없이 침수지대를 지나야 한다면 타이어가 절반 이하로 잠기는 지를 먼저 확인하신 후 갈 수 있다고 판단되면 머뭇거리지 말고 시속 30km 정도로 속도를 올려 단번에 지나가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, 팬 모터의 손상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에어컨은 반드시 꺼주셔야 합니다.

 

침수지대 장기간 노출 시

완전히 물에 잠기지 않더라도 침수지대에 장시간 노출되면 브레이크가 고장나 제동 성능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.

 

만약, 침수로 인해 시동이 꺼졌을 때 시동을 계속해서 걸 경우 영구 손상 가능성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절대 다시 시동을 걸지 마시고 대피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침수 시 조치

여러분의 차량이 침수됐다면 먼저 모든 오일류와 냉각수, 연료 등을 모두 1~2회 교환해야 하고, 각종 배선은 커넥터를 분리한 뒤 깨끗이 씻은 후 말려서 윤활제를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또한, 침수차량은 고치더라도 침수차 이력이 남고, 추후 고장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침수 전에 조심하시는 것이 먼저이지 않을까 싶습니다.

 

그 외 참고하면 좋은 내용